본문 바로가기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시스트 대처법 15가지! 피할수없다면 이렇게

by ♠ 잡학박사♠ 2021. 6. 19.

썸네일


나르시시스트 대처법

 

나르시시스트는 자아도취적 성격장애, 또는 자기애적 성격장애라고 불리며, 이런 자아도취적 성향은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뚜렷이 구분됩니다. 

 

누구나 자아도취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스로 '이정도면 괜찮은듯?', '나는 특별해', '난 참 잘해'라는 생각이 드는것은 정상적인 심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끼는 자연스러운 감정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자신감이라고 부르며, 자존감을 높히는 최면으로 사용하기도 하죠. 

 

그러나 나르시시스트들에게 자아도취적 성향은 비정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나르시시스트들은 자존감이 매우 낮아 자괴감으로 가득한 사람들이거든요. 그래서 자아도취의 성격으로 그 불안함을 포장하고 있는것입니다. 

 

누구나 자아도취적 성향을 가지고 있기에 상대가 나르시시스트인것을 알아차리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지도 모릅니다. 그냥 자신감있는 모습이 보기 좋아서 만났는데, 알고 보니 자신감있게 보이는것에 목숨을 걸고있다면?

 

어쩌면 처음 상대에게 이끌렸던 점이 시간이 지나면서 최악의 단점이 돼버렸을지도 모릅니다. 나르시시스트 특징을 간단하게 요약해볼게요. 

 

나르시시스트 특징

 

  • 자기중심적이다
  • 거만하다
  • 배려할줄 모른다
  • 칭찬을 갈구한다
  • 거짓말을 잘한다
  • 뭐든 통제하려고 한다
  • 요구하는게 많다
  • 깔보는 태도를 보인다
  • 지적을 잘한다

누구나 위와 같은 특징을 보일수도 있지만, 일관적으로 그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 나르시시즘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위의 특징 외에도 나르시시스트는 공감능력이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상적인 가상의 인물을 만들고 그것을 자신과 동일시하죠. 망상적 자기가치관이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없으며,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나르시시스트를 변화시키는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인 반응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이거든요. 아마도 영원히 그들을 바꿀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들을 변화시킬수도 없는데, 우리가 그들을 떠날수도 없는 상황이라면 우리는 그들과의 경계를 설정하고 그들의 행동을 관리함으로써 우리자신을 지킬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르시시스트 치료가 아니라 나르시시스트 대처법이 좀 더 올바른 방법일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가 싫어하는 것

나르시시스트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이해를 기본으로 해야합니다. 이들에게는 상식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간관계의 규칙으로는 그들과 절대로 소통할 수 없습니다. 

 

1. 나르시시스트는 끊임없이 자신이 멋진 사람임을 검증해야한다.

 

만일 누군가가 자신의 단점을 지적하거나 그들을 존경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필요이상으로 화를 낼 수 있습니다. 

 

2. 나르시시스트들은 평범함을 가장 싫어한다. 

 

나르시시시트는 자신이 특별한 존재가 아닌 평범한 존재로 여겨질때 가장 큰 좌절을 느끼는데요. 스스로 특별하고 예외적인 존재로 여겨지고, 주변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아야만 합니다. 자존감이 매우 낮기 때문에 주변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는것에 대해 큰 상처를 받고 분노합니다. 

 

내현적 나르시시스트들조차도 평범한 것을 거부해, 오히려 가장 못난 존재가 되어 동정심을 받음으로써 특별한 존재가 되려고 노력합니다. 

 

3. 가짜 칭찬에 상처받는다. 

 

칭찬에 끊임없이 목말라하는 나르시시스트에게 성의없는 칭찬 역시 상처가 됩니다. 상대가 진심으로 자신을 존경하고 칭찬하지않는다는 것을 알게된다면 크게 낙심할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와의 대화법

 

나르시시스트와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인내심'으로 무장을 해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가볍게 떠날 수 있는 상대가 아니라면 더욱더 신중함과 집중이 필요할텐데요. 

 

인내심은 나르시시스트의 오만한 태도를 참아내고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와의 대화에서는 그가 무엇을 원하고 있고 대화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나르시시스트와의 대화를 하기 전, 

  • 기대는 금물
  •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기억할것 
  • 귀기울일 수 있는 포용력
  • 칭찬할 만한 점 메모

마음가짐과 대화내용을 꼭 여러번 기억하고 대화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나르시시스트를 칭찬한다고 해서 그들이 더 자아도취적이 될 걱정은 접어두세요. 우리가 칭찬을 하든 말든 그들은 원래부터 자아도취적인 사람입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인 칭찬은 나르시시스트로부터 약점을 보일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나르시시스트의 의견에 반대하는 것을 조심하세요. 그들은 참을성이 매우 부족해서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 대처법 15가지 

 

1. 멀리 떨어져라 

 

나르시시스트들은 일반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사소한 이유로 갑작스럽게 화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 두고 원인을 따지거나 반응하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가 잘못하고 있다는걸 깨닫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싸우지않고 피하는 것입니다. 만일, 나르시시스트와 대화가 시작되었다면, 그들은 무조건 상대가 잘못했다고 인정하도록 만들것입니다. 절대 미끼를 물어서는 안됩니다. 

 

2. 휘말리지 마라

 

나르시시스트는 우리를 화나게 하는 방법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일단 화가 난 상태라면 반격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분노는 통제력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먹잇감을 발견한 그들에게 당하지않으려면 최대한 냉정을 찾고 감정에 휘둘리지 마세요. 

 

3. 절대 만족시키지 마라

 

나르시시스트들의 먹이는 바로 칭찬입니다. 대화에 앞서 그들의 칭찬을 준비하라고 했지만, 그것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나르시시스트들의 자아는 상당히 왜곡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과도한 칭찬은 그들의 자아를 부풀리고 그들이 다른사람들보다 더 뛰어나다는 믿음을 굳게 만듭니다. 

 

칭찬은 정말로 그들이 받을 만할때, 꼭 필요할 때만 하도록 하세요. 그들에게 연료를 주지 않는다면, 그들도 그것을 사용하지 못할 것입니다. 

 

4. 책임을 인정하지 마라 

 

나르시시스트가 우리에게 화를 낸다면 우리도 똑같이 화를 내주어야합니다. 감정에 휘둘리는것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분노를 받아들이지 말고 거부하라는 뜻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느끼고 있는 분노의 고통을 상대에게 고스란히 느끼도록 해주고싶어합니다. 그들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해 비난의 화살을 맞고만 있다면, 앞으로는 훨씬 더 자주 분노를 드러낼것이고, 그들이 원하는대로만 행동해야할지도 모릅니다

 

나르시시스트의 분노는 상대에게 쏟아냄으로서 해소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통제하는 것임을 가르쳐주어야합니다. 그들에게는 이것이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일것이고, 이 책임을 우리에게 떠넘기려고 할것입니다. 그렇지만 게의치 마세요. 

 

5. '그렇게 느낀다면 미안하다'고 말하라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를 모욕하고 비난할때, 그것조차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비난을 시작할때 '그렇게 느꼈다면 미안하다'라고 말한다면, 그들은 그들의 예측이 완전히 벗어났다고 느낍니다. 상대가 화를 내고 변명한다면 그것을 꼬투리잡고, '너는 그래서 안돼'라며 그들의 페이스로 끌고 들어갈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미안하다는 한마디는 그들에게 대화가 끝났다고 느끼게 합니다. 

 

6. 반응하지 마라

 

나르시시스트는 불안함과 공포로 가득한 자신의 정신세계로 상대를 끌어들이려고 할것입니다. 그래서 상대를 불안하게 만들기 위해 자꾸만 자극할텐데요. 

 

그때 그들이 원하는 반응을 보이지않고, 그들의 잘못과 현실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면, 나르시시스트는 더이상 우리를 자신의 정신세계로 끌어들일 수 없는 상대로 여기게 됩니다. 그들이 기대하는 반응을 절대 보이지마세요. 

 

7. 높은 자존감으로 대응하라

 

나르시시스트가 우리를 끝없이 끌어내리고 쓸모없는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려고 할것입니다. 그럴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보복하지 마세요. 그것은 나르시시시트가 원하는 반응입니다. 

 

그렇게 변명하는 태도자체가 그들의 말대로 형편없는 사람이 되는 길임을 인지해야합니다.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그들의 자극이 큰 반응을 보이지않으면 그들은 곧 포기하게 될것입니다. 

 

8. 불쌍히 여겨라 

 

나르시시스트를 불쌍히 여기고 그들에게 과도하게 공감하는 것은 그들에게 조종당하는 지름길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단계에서는 상대가 나르시시스트임을 인지하고, 그들 정신세계속에 가득차있는 불안과 공포에 대해 인간적으로 연민을 가지는 것입니다. 

 

9. 애매모호하게 답하라 

 

나르시시스트에게 우리의 관심을 그들의 자아만족을 충족시켜주는 도구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관심과 칭찬에 중독되어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우리를 통제하고 조종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화를 최소한으로 하고 가급적 상호작용하지 않는 태도를 유지하십시오. 그들과 대화를 해야한다면 날씨와 같은 지루한 것들 위주로 모호한 답을 하여 더이상 대화가 이어지지않도록 합니다. 

 

10. 그냥 피하라 

 

나르시시스트와의 충돌을 피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그 자리를 피해버리는 것입니다. 그들이 계속 말을 하더라도 돌아서 가버리고, 문을 닫고 완전히 차단해버리세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전화로 누군가를 부릅니다. 이런 행동은 나르시시스트를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11. 나르시시스트를 바꾸려 하지마라

 

사람은 누구나 자기자신과 사물만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다른 사람은 통제할 수 없으며, 그 상대가 나르시시스트라면 큰 위험을 감수해야할 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와 싸우는 것은 상황을 개선하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그저 나르시시스트를 이해하고, 그들을 멈추게 함으로써 그들로 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뿐입니다. 

 

12. 부정적인 관심조차 가지지마라 

 

나르시시스트들에게 관심은 긍정적인 것이든 부정적인 것이든 가리지않고 좋아합니다. 특히 부정적인 관심은 그 책임의 대상을 상대에게 물을 수 있는 큰 무기가 될수 있습니다. 

 

그들의 가장 가까운 사람이라면 백발백중 타겟이 될것입니다. 

 

13. 나를 우선으로 생각하라 

 

나르시시스트는 모든 사람이 나르시시스트의 행복을 우선시해야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가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면 그것을 죄책감으로 바꾸려고 하는데요. 

 

나르시시스트들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칭찬을 요구하며, 자신들의 비난은 받아들이길 원합니다. 이를 인정할때까지 계속할것입니다. 

 

그러므로 나르시시스트가 가까이 있다면 꼭 나의 행복을 항상 생각해야합니다. 나의 욕구, 내가 필요한 것을 마음에 새기지않으면 당신은 평생 나르시시스트의 욕구를 충족하며 살아가게 될것입니다. 

 

14. 냉정함을 유지하라 

 

화가 나서 이성을 잃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나르시시스트로부터 이겼다는 감정을 갖게 만듭니다. 그들의 최종목표는 상대로 하여금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하는 것이예요. 

 

그래서 그들의 의도대로 화를 내고 반응한다면, 그들의 행동을 더욱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겁니다. 그들은 아마도 당신을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절대로 감정을 절제하고 냉정을 유지하세요. 

 

15. 계속할 수 있는 힘을 가져라 

 

나르시시스트의 행동을 멈추게 하고싶다면, 우선 내가 기꺼이 감내할 수 있는 부분과 아닌 부분을 구별해야합니다. 내가 감내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 냉정하고 담담한 반응을 똑같이 반복함으로써 나르시시스트가 더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해 행동을 그만두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감내할 수 없는 부분에 도달했다면 냉정하고 객관적인 태도를 유지하는것이 매우 어려울거예요. 

 

그래서 반드시 내 마음속 어떤 부분이 감정을 무너뜨리는지를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을 인정하고 발견한다면 나르시시스트로부터 통제권을 가져오고 나의 감정적 반응을 제어할 수 있을것입니다. 

 


나르시시스트 대처법을 알아보다보면 대부분의 행동방침들이 자신을 관리하는데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실거예요. 15번째 대처법에 따르면 나의 한계점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 한계점을 설정하고 도저히 허용할 수 없는 내용을 글로 작성하여 이것을 실행해보세요. 이것은 나르시시스트를 변화시킬수도 있고, 그럴수 없다고해도 행동을 어느정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가 나에게 비난과 경멸을 말을 한다면 나는 이렇게 하겠어'

 

  • 방에서 나간다 
  • 행사에 함께 참석하지 않는다
  • 부탁을 거절한다
  • 친구집에서 며칠있는다
  • (직장동료일경우) 감독관에게 보고한다
  • 함께 있는 시간을 줄인다

위 행동들이 나르시시스트들에게 큰 위협이 되지않을것 같지만, 꾸준히 반복한다면 당신에게 훨씬 통제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나르시시스트는 내가 쉽게 변화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꼭 인지하셔야합니다. 

 

내가 이렇게 희생해주면 그들도 알아줄거야, 내가 알아듣게 잘 얘기하면 그들도 변화할거야... 하는 희망고문이 나르시시스트의 통제권을 강하게 만듭니다.

 

그들로부터 고통을 받고 있다면, 우리가 대응하는 방법을 바꿈으로써 그들이 우리를 혼란으로 빠뜨리려고 하는 것을 막을수는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최소한의 방법일 뿐이며,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든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더 늦게 전에 떠나셔야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들이 우리를 장기적으로 감정의 노예로 만들기전에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사실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들과의 경계를 만들어 자신을 보호해야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