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두번째 시간!
앞서 MBTI 성격테스트 무료사이트에서 자신의 MBTI를 검사하고 오셨을거라 생각됩니다. 각각의 알파벳이 의미하는 바도 모두 알고 오셨죠?
양극으로 구분되는 성향을 4가지로 나누고, 각각이 조합된 성향을 16가지로 분류한 것이 바로 MBTI인데요.
그런데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바로 MBTI의 S와 N의 차이입니다. 왜냐면 어떤 차이인지 미묘하면서도 잘 구분하기가 힘들거든요.
실제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성향에 비해 잘 드러나지않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기 힘들고, 그래서 'S와 N은 남극과 북극처럼 상극이다'라는 말까지 나오게 됩니다.
사실 외향E 과 내향I 은 서로 다르긴 하지만 잘 어울리는 경우도 많고, 감정F과 이성T도 이해는 할 수 있지요. 계획적인 사람J과 자유분방한 사람P도 서로의 개성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S와 N은요?
상황과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한마디로 뇌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기가 당최 힘듭니다. 애초에 상식이라는 것이 다를때 우리는 '말이 안통한다'라고 표현하잖아요.
그렇다면 MBTI S N 차이를 좀 더 알아볼게요.
MBTI S (감각형)
S(Sensing)는 감각을 중시하는 타입으로 현재에 중점을 둡니다.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상상이나 예견보다는 오감을 통해 느낀 경험과 감각이 사고의 중심이 됩니다.
모든 감각을 이용해서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디테일에 매우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MBTI N (직관형)
N(Intuition)는 감각을 통한 인식보다는 직관을 중시하며, 사물이면에 내재된 의미, 가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측정할 수 있는 사실적 정보보다는 자신의 감이 더 중요합니다. 비유적이고 추상적인 묘사를 선호하며 미래에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이는 것보다는 의미를 따지기 좋아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 N 차이
이렇게 인식자체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S와 N은 서로를 바라볼때 상대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는데요.
감각형 S는 디테일에 신경쓰지 않는 직관형 N이 허술하게 보이거나 뜬구름 잡는것처럼 보일수 있고, 직관형 N은 나무 한그루를 보느라 숲을 보지 못하는 감각형 S가 답답할 수 있습니다.
S는 분명하고 말이 되는 규칙을 좋아하는데, N은 규율보다는 상상과 아이디어를 중시합니다. 그래서 S는 N에게 '왜 맨날 똑바로 안하는거야?'라고 생각하고, N은 S에게 '왜 저렇게 융통성이 없는거야?'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모두 극단적인 S와 N을 예로 든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2가지를 모두 사용해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내가 S인지 N인지 판단하기 어려운데요.
상황에 따라 사실에 중점을 둘 때도있고, 내면의 의미에 중점을 둘때도 있지만 어느쪽에 중심을 둘때 자신이 더욱 편안하게 느끼느냐는 차이가 있을것이고 그때마다 반복된 인식방식에서 자신이 S인지 N인지 판단할 수 있을것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공부를 할때...
감각형인 S는 꼼꼼히 메모를 하고, 구체적인 정보까지 그대로 받아들여 반복해서 학습하고 깨우치는 반면, 직관형인 N은 처음 공부를 시작할때 알게 된 정보를 오래도록 붙들고 곱씹은 다음,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든 후 다방면에 적용하여 검증하면서 터득합니다.
학창시절 자신이 어떻게 공부하는 유형이었는지를 생각해본다면 어느정도 윤곽이 잡힐것 같네요.
댓글